최경진정형외과

전체메뉴 상담문의

평발은 소아의 경우 평발이 많은데
성인에서는 많지 않습니다

2,3세의 유아들은 정상적으로 전부 평발입니다. 소아는 정상적인 골 구조와 족 아치가 있어도, 족 아치를 유지시켜주는 인대가 성인보다 느슨하여, 체중 부하 시에 족 아치가 함몰되어 평발로 보입니다. 그러나 발이 성장함에 따라 골 발육이 주위의 인대나 건보다 더 빠르게 자람으로써 인대의 긴장이 늘어나고, 발이 단단해져, 체중 부하를 해도 족 아치가 함몰되지 않게 됩니다 .

아이가 평발인데 언제까지 기다려야 하는지?

발이 성장을 하면서 조금씩 족 아치가 만들어지며, 중학생이 되면 거의 성인과 같은 모양을 갖추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초등학교 전까지는 평발이 있더라도, 특별한 통증이나 뼈에 이상이 없으면 기다려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경우는 족 아치의 형성이 조금 늦은 경우로 생각하고, 1년에 1번씩 정기적인 방사선 검사를 통해 족 아치의 형성 여부를 관찰만 하면 됩니다. 초등학교 고학녀이 되어도 심한 평발이거나 발에 통증이나 쉬 피로감을 느끼는 경우는 족부 전문의에게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평발의 모양은 정확히 어떤 것인가요?

평발은 일반적으로 족 아치가 낮은 경우를 말하나 실제적으로는 뒤꿈치와 발 앞쪽이 같이 변형이 오는 동반 변형입니다.
뒤꿈치가 밖으로 휘고 발 앞쪽이 바깥으로 향하는 변형이 같이 동반합니다. 평발 환자의 발을 뒤에서 보면 더욱 명확히 알 수 있습니다. 소아 평발의 경우 하지가 안으로 돌아 안장 걸음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정상적인 발은 일정한 크기의 아치가 있어 걷거나 설때 뒤꿈 치와 발가락의 뿌리 부분이 지면에 닿고 발의 중가 부분은 살짝 뜨게 됩니다. 특히 중간 부분의 안쪽이 많이 뜨고 바깥쪽 은 거의 지면에 붙어있는 모양이 정상입니다. 이런 족 아치는 보행 시에 발에 쿠션 역할을 하고, 앞으로 나갈 때 추진력을 주게 됩니다.

그러나 평발은 족 아치가 없으므로 발바닥이 평편하여 발바닥 전체가 지면에 닿는 것입니다. 족 아치가 없는 평발은 보행시 정상적인 발보다 효율이 떨어져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로감을 느끼고, 추진력도 적어 달리기도 잘 못하게 됩니다.

반대로 족 아치가 너무 큰 경우는?

이런 경우를 요족이라 하며, 과도하게 족 아치가 커서 발바의 극히 일부만이 지면에 닿게 됨으로써, 그곳의 압력이 증가하여 굳은살이 발생하고 통증이 생깁니다. 이런 요족은 일반적으로 다른 신경 근육계 질환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료는?

모든 평발이 다 치료대상은 아닙니다.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는 조금만 걸어도 쉽게 피로감이 오고, 특히 발 내 측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입니다. 또한 선천적인 원인에 의해 평발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들면 성장 과정에서 족근 골끼리 유합이 일어나는 경우나, 주상골 부골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주상골 부골은 그림처럼 발 안쪽이 튀어나오 면서 그곳에 통증을 발생합니다. 평발의 정도가 심하고 발 내 측에 통증이 있는 경우 신발 교정을 통해 통증을 감소시키고 변형을 지연하거나 교정할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어린이의 경우 일반적으로 깔창 교정시 6개월 간격 으로 방사선 검사를 시행하고, 필요한 경우 깔창을 교체하기도 합니다. 주상골 부골이 있거나 골유합이 있는 경우는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증상이 심해지거나 평발이 더 진행하면 수술을 하기도 합니다.

성인평발

성인도 젊었을때 정상이었으나 점점 평발이 되는 경우가 있습 니다.류마티스 관절염이나 퇴행성 관절염, 당뇨에 의한 신경증 등이 원인이 되나 가장 많은 원인으로는 후 경골건의 기능장애 가 가장 많습니다. 아직 우리나라에는 많이 보고되지는 않았지 만 미국의 경우 많은 사례의 보고가 있어 현재 우리나라에도 많은 예가 있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후 경골건은 족 아치를 유지하는 아주 중요한 건입니다. 이런 후 경골건의 기능 이상은 곧 족 아치를 받쳐주는 기둥이 없는 것과 같아 서서히 평발로 진행이 됩니다. 후 경골건의 기능 이상은 서서히 진행이 되고, 40~50대에 가장 많으며 특히 뚱뚱한 사람에게 많습니다. 조금만 걸어도 발 안쪽에 통증이 생기고, 평발 변형이 생기면서 발 안쪽으로 걸어다니는 모양이 됩니다. 특히 이 경우는 까치발 을 하지 못합니다. 문진, 신체검사, 방사선 검사와 MRI등으로 진단합니다. 초기 변형이 시작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며, 그 결과 또한 양호합니다. 변형이 많이 진행된 경우는 교정을 위해 수술을 하게 됩니다.